본문 바로가기
이슈모음

‘아베 사죄상’ 들끓는 일본 반응.. “한국은 XXX 나라”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20. 8. 5.

한국자생식물원에 설치된 조형물 ‘영원한 속죄'(아베 속죄상)에 대한 일본의 반응이 점점 격앙되고 있다.

일본 집권당인 자민당의 나카야마 야스히데 외교부회장은 ‘사죄상’에 대해 “상식적으로 생각할 수 없는 비정상”이라며 “세계의 신뢰도를 떨어뜨릴 위험이 생긴다는 점을 한국이 알아야 한다”고 비난했다. 일본정부 고위관계자는 “이 정도면 모두 한국이 ‘끔찍한 나라’라고 생각할 것”이라는 발언을 하기도 했다.

 

야당 역시 비판을 했다. 입헌민주당의 후쿠야마 데쓰로 간사장은 “지극히 유감이다. 강하게 항의하고 싶다”면서 “한일 관계에 매우 나쁜 영향을 미치므로 한국정부가 조속히 상을 철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오쿠조노 히데키 시즈오카현립대 교수는 “국민감정을 자극하는 행동이 겹쳐 한일관계가 악순환에서 벗어나지 못할 우려가 있다” 밝혔다. ‘아베 사죄상’ 관련 기사들은 일본에서도 큰 관심을 받아 29일 오전 야후재팬에서는 가장 많은 댓글이 달리기도 했다. 일본 네티즌의 반응 역시 대체로 격하다.

“국제외교 상식이 통하지 않는 나라”, “한국과는 문화 교류만 하고 다 끊자”, “한국에 있는 일본기업들을 동남아로 분산시키자” 등 강경 대응을 요구하는 반응이 많은 가운데, “아베 신조 총리를 지지하지 않지만 (다른 나라가 국가수장을 모욕하는 것은) 일본에 대한 모욕”이라는 댓글도 눈길을 끌었다.

댓글